처음으로    + 즐겨찾기추가   
 HOME > 건강정보 > 중추신경계   
중추신경계 재활치료란?
외부의 복잡한 정보를 처리하는 뇌 속의 중추신경계가 손상되어 팔·다리 등의 신체기능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재활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환자 개인마다 각기 다른 운동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당 환자에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처방된 운동치료 프로그램은 환자가 최대한 빠른 시간에 정상에 가까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손상된 운동 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이에 운동치료프로그램은 특수교육을 받은 전문물리치료사들이 운영하고 있으며, 보바스(Bobath) 치료 ,중추신경계발달치료(NDT), 고유수용성 신경근 촉진법(PNF)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 중추신경계 재활치료 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파킨슨병 등의 중추신경계 손상 장애 및 근골격계 질환으로 근력이 약화되거나 이동·보행·일상생활에 제한이 있는 환자분을 대상으로 합니다.

2. 재활치료 프로그램과 효과
보바스(Bobath concept), 중추신경계 발달(NDT) 치료
중추신경계 손상에 의한 긴장도와 동작 그리고 기능장애가 있는 개개인을 평가하고 치료하는 문제해결 접근법입니다. 치료 목표는 촉진을 통한 자세조절과 선택적 동작의 향상을 통한 기능을 최적화하는데 있습니다.

고유수용성 신경근 촉진법 (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 PNF) 치료
중추신경계 손상과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근육의 협응장애와 마비로 인한 비정상적인 보행을 최소화시키고 정상적인 보행패턴을 반복적으로 다양한 환경 속에서 훈련하여 기능적이고 효과적인 보행을 유지 및 개선해 나갑니다.

보행훈련(Gait training)
오래 누워있는 자, 마비성 질환등으로 보행장애가 있는 모든 사례에 행하여 집니다. 보행훈련에 앞서, 먼저 기립훈련(경사대를 이용해서 행하는 경우도 있다)부터, 이어서 평행봉, 보행차, 송엽장(松葉杖)에 의한 보행훈련을 하며, 마지막으로 혼자 걷습니다. 또한 최종적으로 혼자 걷는 것이 불가능한 자도 있지만 목표는 안정성, 내구성, 스피드의 획득입니다.

매트 및 이동훈련(Mat &Transfer training)
서있거나 보행 전에 침상에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활동으로 안정된 자세에서 신체조절 능력 증진 및 점진적으로 자세 안정성과 신체 균형 능력을 촉진하며 근력과 기능적 관절가동범위 및 균형능력 등을 향상시켜 서기나 걷기 전가지 침대나 매트 등에 이루어 질 수 있는 일상생활동작을 배우게 됩니다.

기능적 전기자극치료(FES)
마비된 근육에 적절한 강도의 전기 자극을 순차적으로 가하여 주어진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치료 행위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근육을 움직이게 하는 전기 자극을 주어 근육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근육이 상부운동신경계와 단절된 뒤 나타나는 근 위축을 방지하거나 지연시켜 근육의 기능이 퇴화하는 것을 막고, 근육이 가지는 본래의 운동 기능을 지속할 수 있도록 재교육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작업치료(OT)
작업, 즉 일상생활의 활동들을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손상이나 질병, 질환, 장해로 인한 장애, 사회 활동의 제한, 사회 참여의 위축 때문에 일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어려운 환자를 훈련한다. 다양한 상황 속에서 육체적, 인지적, 심리사회적 문제를 다루며, 가정과 학교, 직장, 지역 사회 등의 환경과 역할에 참여하도록 돕는다.
병원소개          |          입퇴원안내          |          둘러보기          |          오시는길          |          비급여안내          병원장게시판